교육청재정주민참여예산제도

17개 시·도교육청의 재정정보를 제공합니다.

교육청재정

주민참여예산제도

주민참여예산제도 사례

주민참여예산제도 사례표
아이콘 서울 학교도서관을 개방해 달라는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의 제안을 반영하여 학교 도서관에서 교육공동체 및 지역주민 들을 위한 독서활동을 지원하는 ‘주민과 학교가 함께하는 책 읽는 마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교 도서관이 지역의 사랑방 같은 소통공간이 되었습니다.
아이콘 부산 올바른 식습관 형성으로 학생들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채소가 좋아'프로그램 주민 제안을 반영하여 학생들이 채소와 친숙해질 수 있는 채소·과일의 날 운영 및 채소 포스터 그리기 대회를 개최하여 학생들이 매우 만족했습니다.
아이콘 충북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학교 생활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고 주민참여예산 사업비를 지원함으로써 재정계획의 수립과 효율적 운영을 실제적으로 접하는 기회를 갖게 하였습니다.
아이콘 전북 학교와 지역사회가 하나되어 재능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자는 주민 제안을 반영하여 학생-교사-학부모가 직접 핸드메이드 제품을 제작,판매하는 봉사단을 통해 소외된 이웃을 위한 기부와 봉사를 진행하여 지역의 기부문화 정착에 기여하였습니다.
아이콘 전남 일반학생과 특수학생의 경계에 위치한 학생들에 대한 지원 제안으로 ‘천천히 배우는 학생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대상 학생들이 자존감을 가지고 학습능력이 향상되는 등 학교생활 적응력을 높이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이콘 제주 학교-가정-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역사, 문화교육 추진 제안을 반영하여 ‘역사, 문화 꼬마 해설사’를 양성하여 우리 동네 역사, 문화에 대하여 관광객 등에게 설명함으로써 지역에 기반한 학생 중심 문화유산 보존 교육활동을 추진하여 문화유산에 세대 전승이 이루어지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